본문 바로가기
책과놀자

나의 첫 투자 수업 1 : 마인드편

by 달해굿 2022. 7. 5.
반응형

 

들어가는 나의 이야기

2021년도에 사회적으로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를 하는 분위기에 급물살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거 좋더라, 투자는 지금이야. 내가 돈 벌게 해줄께. 이런 남의 말만 믿고 투자를 하기에는 불안감이 감돌았습니다.
다양한 채널과 책을 통해 가볍게 워밍업을 했지만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해야 하는게 맞는것 같아서 선택했고,
부제목 처럼 마인드를 잡아주었습니다.
투자란 무엇인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해야하는지 확실히 알려주었습니다.

나의 첫 투자 수업
나의첫투자수업 작가

아빠와 딸이 함께 공저로 쓴 책이네요.

책 속에 인쇄본이지만 서명이 있어요. "투자는 디테일에 있다",

 

디테일의 의미를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남기고 싶은 책 속 이야기


가장 확실한 성공은 가치투자를 해야하고 저평가된 기업, 좋은 기업을 찾아내는 능력 아니 방법을 찾아야 한다.
빨리 발견하고, 사 모르고, 추적 관찰하고 기다리는 것이 바로 성공투자의 기본
현대인에게 주식투자는 필수이며, 그 과정에서 실물 경제에 대한 감각을 일깨워주기 때문에 모든 면에 도움이 된다.
소비, 생활, 산업, 상식, 인간관계, 미래설계 등에서 큰 힘을 발휘 할 수 있다고 하며, 주식은 투기가 아니라 자본시장에서 영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빠른 방법이며, 노력으로 쟁취할 수 있는 당당한 부의 사다리이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 즉 주주가 된다는 것은 그 기업과 동행하며 같이 성장하는 것이다.

가치투자는 기업의 가치에 믿음을 둔 주식 현물 투자이다.
기업의 가치를 구성하는 요소는 순자산가치, 성장가치, 수익가치, 기타 무형의 가치들이 있다.
주식의 가격은 회사의 가치와 관계가 있으며, 회사의 가치는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과 회사가 가지고 있는 순자산가치에 따른다고 한다.
잃지 않는 투자, 그리고 복리의 마법을 가장 성공적으로 누릴 수 있는게 가치투자이다. 저평가되고 소외된 기업을 미리 발견하고, 가치를 찾아 주가가 올라갈 때까지 시간을 기다리는 것이 가치투자이다. 그렇다고 가치투가가 무작정 기다리라는 것은 아니다. 전략적으로 행동하면서 비중을 조절해 나가야 한다. 그걸려면 기업에 대한 공부는 필수이다.
최소한 내가 투자한 회사의 재무제표 정도는 볼 수 있어야 하며, 내가 투자한 종목의 적정 주가를 계산 한 줄 알아야 한다.

성공하는 투자자의 습관으로 부지런하지 않으면 성공에서 멀어진다.
매출액이 증가하는 기업,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기업, 지속적인 투자를 하는 기업, 끊임없이 연구하는 잠재력이 있는 기업을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미래 준비를 하는 기업인가를 눈여겨 봐야 하고, 국가가 어떤 정책이 진행되는지 끊임없이 집중해서 탐구해야 한다.

투자의 첫째 원칙은 행복하자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투자하면서 행복해야 되는데도 많은 투자자들이 행복을 잃고 있다. 

어떤 기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행복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잘 모르는 것에 투자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의 이면에 가려져 있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투자는 힘들다. 투자자는 남을 믿지 말고 자신을 믿어야 한다.
대부분 투자자는 기회가 왔을 때 주춤하고 망설이다가 타이밍을 또 놓치고 후회하는 삶 속에 살게 된다.
그러므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확신하고 기회를 잡아야 한다.

주식투자는 부지런함 그 자체이자 평생의 공부 습관입니다.
시장에서 살아남는 제1의 원칙은 자신이 투자하는 방법을 스스로 믿고 행동하는 것이다.

한국은 아직 저평가된 기업이 많으므로 조바심 내지 말고 나만의 포토폴리오를 만들어 계획을 세우고
내가 왜 투자하는 기업인지 설명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확신이 서면 과감히 투자하는 습관을 길러보자.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잘사는 민족인 유대인과 미국, 유럽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어렸을 때부터 실질적인 경제 공부 시켜 경제에 대한 관념을 일찍이 잡아준다고 한다.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강인함과 현명함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 부모로서 해야할 또 하나의 의무인것 같다. 

자연스럽게 경제교육을 해주는 부모가 되자. 자녀의 인생이 달라 질 수 있다.

세상에는 자유가 3가지가 있다고 한다.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 관계의 자유이다.
내가하고 싶은 것을 하는 자유,
내가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놀고 싶을때 놀 자유,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을 만나지 않을 자유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올바른 주식투자이다.

 

눈에 띄는 책 구성

 

책 내용 구성이 예쁜 딸이 질문을 하고 아빠는 대답을 해줍니다.

그리고 딸과의 대화를 통해 딸이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를 풀어다가 보니 주린인 제가 빠르게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나의 생각 입히기

인터넷 포털사이트, 오픈카톡방, 문자, SNS를 통해 투자에 대해 많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 요즘

본인 것으로 만들려면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있으면 먼저 기업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언론의 이야기,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투자하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내가 투자한 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향후 미래 가치에 대해 확신이 세워졌을 때 과감하게 투자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기다림중에도 계속 공부하고, 나와 함께 성장한다고 생각하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럴려면 부지런함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생각이 기본입니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전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도전하는 자세가 기본이며,
이 기본이 세워졌으면 관심이 있는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투자하면 됩니다.

 

부모가 성장하고,

앞으로 나보다 더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로 자연스럽게 경제를 접할 수 있도록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반응형

댓글